히어로즈 테일즈 후기 리뷰 - 동화풍 MMORPG 장단점 확실하다

모바일 MMORPG 게임인 히어로즈 테일즈는 중국의 37GAMES에서 2021년 7월 1일 출시했다. 동화풍 판타지 세계관과 귀여운 캐릭터들로 관심을 끌었으며 출시 이후 매출 순위 10~20위권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 배경 및 스토리

 

히어로즈 테일즈의 스토리는 구름 위 세계에 살던 주인공(스카이워커)이 악당과 싸우다 지상으로 떨어진 후의 내용을 담고 있다. 스토리 진행과 연출이 요즘 게임답지 않게 빈약하다. 요즘 모바일 게임들은 유저들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세력구도나 등장인물 에피소드 등을 넣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히어로즈  테일즈는 퀘스트를 진행하는 중에 만나는 NPC들도 반복형 사냥, 채집 퀘스트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유저들도 가볍게 스킵하는 일이 많을듯 하다. 캐릭간 대사가 번역체로 어색하여 스킵을 누르게 만들 때도 있다.

 

게임명이 히어로즈 테일즈, 즉 영웅들의 이야기지만 각 직업에 대한 배경 설정은 없다. 요즘 양산형 모바일 게임들이 스토리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지만, 동화풍의 아기자기한 게임을 선호하는 유저들은 스토리도 중요시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간과하는듯 하다.

 

무협이 아니라 판타지 세계관인데 NPC(성수 몽환, 염마뱀, 솽란 등), 지역명(비경), 펫(남룡), 모헙가 계급(협객)에서 중국풍이 물씬 묻어난다. 당연힉 직업별 스킬도 중긱식 스킬명이 짬뽕되어 완성도가 떨어진다.

 

■ 게임성

 

- 5개의 직업 -

 

현재 레인저, 마법사, 성기사, 성직자, 암살자 5개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 성별은 직업별로 선택 가능하며, 레벨 43이후 세부 전직을 통해 2개의 직업 중 하나로 전직 가능하다. 전직 후 스크롤을 사용하여 세부전직을 바꿀 수 있다. 파티 컨텐츠를 권장하는 게임이지만 직업별 특성과 역할이 뚜렷하지 못한 점이 단점이다. 

 

- 그래픽 -

 

동화풍 그래픽과 귀여운 캐릭터들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모션이 단조롭고, 스킬들의 효과가 빈약하다. 더군다나 타격감마저 제로.

 

계단을 올라갈 때 캐릭터가 공중부양을 한다거나, 허공을 치는듯한 스킬 이펙트, 단조로운 모션을 보면 요즘 나오는 화려한 그래픽의 게임들과 심각하게 비교된다.

 

동화풍 MMORPG 게임을 선호하는 유저들은 꾸미기 컨텐츠를 선호한다. 예를 들어 영지, 하우스를 짓고 건물을 배치하거나, 캐릭터들을 아바타를 통해 유저가 원하는 외형으로 옷과 장비를 구입하는 것이다. 하지만 히어로즈 테일즈는 몇개의 코스튬이 존재하지만 여타 게임에 비해 갯수가 너무 부족하다.

 

가챠(소환) 시스템의 효과가 유례없을 정도로 초라하다. 높은 등급의 펫과 장비를 소환할 때 특별한 연출이 없다. 가챠에 익숙해지면 어차피 스킵하는 장면이지만 게임에 대한 관심을 알 수 있다.

 

- 컨텐츠 -

 

히어로즈 테일즈는 다른 모바일 게임에서 보던 컨텐츠를 대부분 제공하고 있다. 경험치와 재료를 얻는 사냥퀘스트, 장비 비경, 보물 장소, 원석 지맥이 있다. 파티 컨텐츠를 권장하는 히어로즈 테일즈는 난이도를 일반, 도전, 지옥 난이도로 나누어 반드시 파티로 진행해야하는 던전이 있다. 특이한 점은 파티 가입 시 파티장이 퀘스트 클리어를 위해 맵 이동을 한다. 파티원들은 따라가기 기능을 통해 자동 이동, 자동 사냥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파티 가입 요청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파티장으로 파티 생성 시 파티원이 금방 모집된다. 대부분의 컨텐츠가 사냥에 비해 경험치를 후하게 주기 때문에 컨텐츠를 통한 레벨업을 권장한다.

 

파티 매칭 시 크로스 매칭 시스템으로 다른 서버의 유정와도 매칭이 가능하다. 또한 다른 유정의 퀘스트를 도와줄 경우 인품 재화를 획득하여 물품을 구매할 수도 있기에 레벨 차이에 불구하도 도와주는 유저들이 많다.

 

개인 컨텐츠와 파티 컨텐츠가 구분된다. 대부분 높은 난이도는 파티 컨텐츠이다.

 

 

- 개인 컨텐츠 -

 

· 풍령 퀘스트 : 자동으로 진행되는 8개의 간단한 퀘스트다. 중간중간 NPC와 상호작용하는 경우가 있어 자동 진행이 안될 떄가 있다. NPC와 가위바위보, 퀴즈 맞추기, 물건 구매 등이다. 퀘스트 완료 시 펫 소환 재화를 제공한다. 

 

· 아레나 : 개인 PVP 컨텐츠이다. 무료 5회의 기회가 있고, 유료로 3개의 기회를 구매한다. 유저간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PVP가 아니다. 상대방 유저는 자동으로 전투를 진행하는 더미다. 랭킹에 따라 아레나 포인트를 지급하고 포인트 상점에서 보상으로 교한할 수 있다. 도전에 페배하면 포인트가 차감되지 않지만, 방어에 실패하면 포인트가 차감된다. 도전 기록에서 상대방에게 반격(재도전)할 수 있다.

 

· 보물장소 : 보물장소에서 자동 사냥하면 대량의 은화와 경험치를 획득한다. 모험가 계급에 따라 보물 장소가 변경된다. 1포인트 활약도를 소모할 때마다 5초간 자동사냥할 수 있다. 활약도는 매일 5시에 초기화된다.

 

이외에도 펫을 활용한 주점의뢰와 룰렛형 보물찾기 등이 있다.

 

- 파티 컨텐츠 -

 

· 사냥 퀘스트 : 풍령 퀘스트와 달리 5개 퀘스트이다. 또한 풍령 퀘스트와 달리 미니게임없이 오로지 파티로 도전하는 몹 사냥 퀘스트이다.

 

· 장비 비경 :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인스턴스 던전이다. 10레벨마다 개방되며 난이도 노말, 도전, 지옥 난이도가 있다. 노말 난이도는 1인으로 진행할 수 있지만, 도전과 지옥 난이도는 반드시 파티로 진행해야 한다. 하루 3회의 입장 제한이 있으며, 도전과 지옥 난이도에선 신화 장비가 등장한다. 따라서 1인 진행하기 보다 파티 진행을 추천한다.

 

 

· 원석 지맥 : 룬 보물상자를 얻을 수 있는 던전이다. 2회의 입장 횟수와 5분의 시간 제한이 있다. 굳이 광물을 캐지 않아도 전투 종료시 합산되니 사냥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천공의 탑 : 원석지맥과 같은 룬 보물 상자를 얻을 수 있는 던전이다. 파티를 맺어 높은 층수에 도전하며, 각 층을 클리어할 때마다 보상이 지급된다. 월수금에만 열리며 높은 층수에 오를 때마다 보상의 확률도 높아진다. 다른 파티 컨텐츠와 달리 파티장이 추가 보상을 얻는다. 

 

· 길드컨텐츠 : 히어로즈 테일즈는 길드 컨텐츠가 모바일 게임 치고 다양한 편이 장점이다. 상점, 창고, 보너스, 수익 등이 있고, 퀘스트 진행 시 막힐 때 길드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PVE, PVP에 도움이 되는 길드 스킬도 있으니 길드에 가입하여 활동하면 이득이 많다.

 

요리대회와 같은 미니게임 형식뿐만 아니라 독특한 길드전으로 재미가 있다. 5:5 매칭을 통한 광석 채굴량을 기반으로한 길드대전은 히어로즈 테일즈의 독특한 컨텐츠이다. 길드원들과 사냥하는 길드 강도, 길드비경도 소소한 재미가 있다.

 

- 기타 컨텐츠 - 

 

· 미니 게임 : 히어로즈 테일즈의 장점 중 하나는 단순반복을 피하기 위한 미니게임이 있다는 점이다. 아기자기한 컨텐츠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퀴즈풀이, 퍼즐 맞추기, 요리대회 등이 있다.

 

· 결혼 시스템 : 히어로즈 테일즈는 모바일게임치곤 특이하게 낭만 결혼식이란 시스템이 있다. 칠밀도가 500에 도달한 이성 캐릭터는 영원의 다이아 반지를 제작해 결혼식을 올릴 수 있다.

 

■ 편의성

 

컨텐츠 북을 활용하여 게임 내 컨텐츠를 한눈에 보는 편의성이 돋보인다. 게임 내 숙제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진행이 편리하다.

 

퀘스트와 사냥은 자동으로 진행된다. 유저가 선택한 퀘스트에 따라 자동으로 길찾기와 탈것 이동이 된다. 하지만 몇몇 상호작용(엿듣기, 옮기기, 단서 찾기 등)은 유저가 직접 조작해야한다. 오픈 월드형 상호작용이 중요한 게임이 아닌데 자동 진행의 흐름을 중간중간 끊는 단점이 있다. 

 

화면 내 UI 구성은 모바일 MMORPG의 정석을 따른다. 다만 스킬 창을 유저에 맞게 위치 이동하거나, 크기를 조절하는 설정이 없다는 점이 단점이다. 특히 회피기는 화면 구석에 매우 작게 표시되어 누르기가 어렵다. 사실 말뚝딜 위주의 게임이라 회피기를 쓸 이유가 없긴하다. 

 

■ 과금성

 

반짝 수익을 노리는 중국산 양산형 게임답지않게 의외로 과금성이 낮은편이다. 무소과금이라도 대부분이 컨텐츠가 해방되는 레벨까지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골드 교환을 통해 과금 재화인 다이아를 구하는 방법이 있어 무과금도 필요한 아이템을 구매할 방법이 있다.

 

과금의 상징과 같은 리니지식 경험치 상승 물약이 없다. 캐시 물약도 없다. 플레이하지 않은 경험치를 보관하는 정령돼지 시스템도 있어 어느정도 경험치를 보존할 수도 있다.(활약도 상점에서 구매해야한다.) 물론 SSR급 펫이나 장비 강화 재료 등은 과금유저가 당연히 유리하다.

 

출석 이벤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이벤트가 할인 패키지 상품이다. 또한 패키지 가격이 저렴한 편은 아니라 무소과금은 이벤트 참여가 어렵다. 히어로즈 테일즈는 소과금은 무과금과 큰 차이가 없으니 소과금할바엔 무과금을 추천한다.

댓글